카메라에 적힌 글

 mm
렌즈의 초점 거리를 의미합니다. 숫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숫자가 하나라면 단렌즈, 2개라면 줌렌즈가 되겠지요. 그리고 숫자의 범위에 따라 줌 배율이 정해집니다.


 ex
28-200mm 최대광각 28mm, 최대망원 200mm의 줌렌즈(28 x 7 = 200이므로 대강 7배 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70-210mm라면 3배 줌이 되겠지요)
50mm 50mm의 화각을 지닌 단렌즈입니다.


 f
조리개 수치를 나타냅니다. 숫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작은 숫자일수록 조리개가 크게 열려 빛을 많이 받아들이기 때문에 렌즈 크기가 커지고, 밝은 렌즈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숫자가 하나라면 단렌즈. 2개라면 줌렌즈입니다. 다만 줌렌즈 중에서도 항상 일정한 조리개값을 가질 수 있도록 제작한 고정 조리개 렌즈의 경우 f값이 하나로 표기될 수 있습니다.
ex) f:2.0 최대 조리개가 2.0까지 개방되는 단렌즈입니다.


f:3.5~5.6 최대조리개가 최대 광각에서 3.5, 최대망원에서 5.6에서부터 시작되는 줌렌즈입니다.


 ¢
필터 구경을 나타냅니다. 필터나 컨버전 렌즈를 사용하시려면 이 구경에 맞는 제품을 구입하셔야 합니다. 숫자로 이루어져 있으며 숫자가 크면 당연히 구경도 커집니다. 보통 렌즈 정면에는 이러한 약자들이 표기되어있습니다. 따라서


50mm f1.8 ¢52mm
>>라는것은 50mm의 화각과 1.8 조리개. 52mm의 필터 구경을 지닌 단렌즈이며.
24-120mm f3.5-5.6 ¢67mm
>>라는것은 최대광각에서 24mm의 화각과 3.5의 조리개, 줌을 당겨 최대망원에서는 120mm의 화각과 5.6의 조리개를 가진 5배율 줌렌즈로서(24 x 5 = 120) 67mm필터를 사용하시면 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렌즈의 특성이나 성능에 따라 다른 표기가 되어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렌즈의 메이커에 따라서 고유의 코드명을 붙이는 경우도 있고요. 여기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다만 위에 말씀드린 초점거리와 조리개, 구경은 모든 렌즈의 표기 방식이 동일합니다.


 af
 auto focus 의 약자입니다. 자동으로 초점을 잡아준다는 의미입니다. ef 역시 동일한 의미입니다.


 macro
가까이 있는 물체를 촬영할 수 있는 접사 촬영이 가능한 렌즈라는 의미입니다. 다만 접사 촬영할 수 있는 거리(비율)은 렌즈마다 틀립니다.


 vr
vibration reduction의 약자로서 손떨림을 경감해 주는 렌즈입니다. 망원렌즈의 경우 작은 흔들림도 사진에 영향을 미치는데 이러한 손떨림을 보정해 주는 렌즈를 사용하면 손떨림을 경감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에 따라 os(optical stabilizer), is(image stabilizer) 등의 이름으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sp
super perfomance의 약자로서, af성능의 개선과 전반적인 성능 향상, 고급스러운 외관 등 성능에 있어 차별화를 꾀하였다는 의미입니다.


 asp
aspherical(비구면) 렌즈를 삼입하여 광각 렌즈의 왜곡을 효과적으로 경감하였다는 의미입니다. al 역시 같은 의미입니다.


 ed
색수차를 보정하기 위한 별도의 렌즈를 삼입하 것입니다. apo(Apochromatic)또는 ld(Low Dispersion) 역시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d
거리 정보를 카메라 본체에 전달하여 보다 정확한 플래시 발광과 측광이 가능하도록 해 줍니다.


 if
inner focus의 약자로서 초점을 맟출 때 렌즈 경통 속에서 렌즈 배열을 조합하여 렌즈의 길이에 영향이 없는 렌즈를 의미합니다.


 Hsm
hyper sonic motor의 약자로 초음파 모터를 사용해 af시 매우 조용하게 초점을 잡습니다. usm, af-s도 비슷한 의미입니다.


 di
digtally inergrated design 의 약자로서 필름카메라 뿐 아니라 디지털 카메라에도 정확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설계된 렌즈에 부착된 마크입니다. ex 역시 비슷한 의미입니다.


 dc
디지털 카메라 전용으로 제작된 렌즈로, 필름 카메라에 사용이 불가능하거나 기능에 제약이 있습니다. dx역시 같은 의미입니다. 미처 기재하지 못한 점 지적해주셔서 고맙습니다.


 g
조리개 조절 링이 없고 카메라 본체에서 조리개를 조절하는 렌즈입니다.


 fisheye
어안 렌즈로서 물고기의 눈으로 본 것과 같이 왜곡이 있는 렌즈이지만 광각 성능이 매우 뛰어난 렌즈입니다.

'study'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꽃축제 사진 찍기  (0) 2007.06.11
자기 블로그 이름으로 간판만들기  (0) 2007.06.08
내블로그에 인기글 달기  (0) 2007.06.01
영어폰트 판매순위 50위  (0) 2007.05.27
"좋은사진촬영법"  (0) 2007.05.25
: :